인사말

‘가톨릭 호흡기 알레르기 연수강좌’가 그동안 선생님들께서 보내주신 격려와 성원에 힘입어 올해로 25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금년 연수강좌는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호흡기질환들을 보다 쉽게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 위주로 준비하였습니다.

첫째 세션은 약물 이외의 치료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COPD의 호흡재활과 NIV, portable ventilator, HFNO, ECMO 등의 과정을 어려움 없이 수행하기 위한 강좌들로 구성하였습니다. 둘째 세션에서는 복잡하게 보이기 쉬운 진단이나 검사들을 쉽게 풀어보고자 ILD의 진단방법, 각종 알레르기 검사의 선택과 해석, 선별검사에서 발견된 폐결절의 조치방안에 대한 정리의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마지막세션은 각 분야의 최신지견을 알아보고자 보험적용의 변화가 생긴 수면무호흡, 폐암의 면역치료, 약제내성 결핵의 치료 등을 공부하는 시간으로 꾸며 다양한 분야의 임상정보와 최근의 치료변화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번 저희들이 열심히 준비한 '2019 가톨릭 호흡기 알레르기 연수강좌'가 선생님들의 진료 및 연구에 유익한 정보를 나누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호흡기 및 알레르기 질환에 관심이 있는 모든 선생님들께서는 부디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호흡기 알레르기 내과
김 치 홍